2011년 8월 24일 신조 축제

김정은

 

야마가타현은 크게 오키타마, 무라야마, 모가미, 쇼나이 네 개의 지역으로 나뉘어져 있다. 오늘은 그중에 야마가타의 바로 위쪽 지역인 모가미 지역의 신조에 다녀왔다. 신조 축제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야타이(山車;축제용 가마) 퍼레이드를 보기 위해서다. 같이 동행했던 지인은 '신조는 나름 야마가타 신칸센의 종착역인 신조역이 있는 곳이지만 원래 거리에 사람이 잘 안다니고 휑한 동네이다. 하지만 신조 축제가 열리는 날이면 여기가 내가 알던 신조가 맞나 싶을 정도로 사람들로 넘쳐난다'고 했다.

 

신조 축제는 매년 8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에 걸쳐서 한다. 야타이 퍼레이드는 첫날이 24일에 한다. 야타이는 가부키나 옛날이야기의 명장면을 재현한 것으로 등신대의 인형과 용, 꽃나무 등이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퍼레이드가 시작되기 전에 작년에 뽑힌 우수 야타이를 전시하고 있는 신조향토역사센터에 들러보았다. 전시장에 들어서는 순간 야타이의 크기와 화려함에 압도되었고 가까이 다가가면 갈수록 인형이 진짜 사람처럼 보여서 무섭기도 했다. 그만큼 등신대의 인형은 정교하게 잘 만들어져 있었다. 알고보니 인형만큼은 전문으로 만드는 사람이 따로 있다고 한다. 하지만 나머지는 전부 아마추어인 시민들이 만든 것이라고 하니 더욱 입이 떡 벌어질 수밖에 없었다. 그만큼 신조시민들이 이 축제를 즐기고 사랑한 덕분에 250년간 축제가 이어져내려올 수 있던것이 아닌가 싶다.

 

저녁 7시가 되면 20대의 야타이가 신조 시내를 퍼레이드하며 도는데 그 화려함은 이루 말할 수가 없었다. 신조향토역사센터에서 본 야타이도 충분히 화려했지만 역시 저녁에 불빛을 밝혀 화려함을 더한 야타이는 아름다웠다. 올 여름에는 불꽃놀이 시즌에 한국에 갔다오는 바람에 못봤었는데 대신에 이렇게 움직이는 야경을 보며 여름의 마지막을 근사하게 마칠수 있어서 다행이다.

Loading

ラジオ

「やさしい日本語を学ぼう」

過去放送分はここから

聴けます(画像をクリック)

外国人に伝わりやすい

「やさしい日本語」

作成の手引き

※ご希望の方はご連絡

ください。

なんとかしなきゃ!プロジェクト
なんとかしなきゃ!プロジェクト
Click here to see AIRY's Facebook Page!
Click here to see AIRY's Facebook Page!
Follow AIRY on Twitter!
Follow AIRY on Twitter!

〒990-8580

Yamagata City Jonan-Machi

Kajo Central, 2nd Floor

Yamagata Prefecture International Exchange Center 

Tel: 023-647-2560  Fax. 023-646-88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