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5월10일 야쿠시 축제 우에키 시장

김정은

 

우에키 축제를 즐기기 위해 야마가타시 야쿠시마치(山形市 薬師町)에 다녀왔다. 야마가타의 우에키시장은 오사카시(大阪市), 쿠마모토시(熊本市)와 함께 일본3대 우에키 시장이다. 우에키(植木)란 정원수, 분재, 화분에 심어기르는 나무, 꽃 등을 말한다.

 

CAJBEVZH

 

CA0MBD0Z

 

CASGDYU2

 

CAHP7LKG

야쿠시공원 주변 길,약3㎞에 걸쳐 우에키 상점이 늘어서 있었다. 이렇게 많은 우에키가 한 곳에 모여있는 것은 처음보았다. 그리고 우에키를 한 곳에 모여서 판매하는 것을 축제를 하는 감각으로 즐기는 것에 또 한번 놀랐다. 그래서 그 유래를 알아보니 명확하지는 않지만 야마가타 성주(城主) 모가미요시아키(最上義光) 시대에 큰 화재로 소실된 나무를 되살리기 위해 녹화를 목적으로 부근의 농민들을 불러모아 시작된 것으로 약 400년 이상의 역사가 있다고 한다. 또한 예전부터 야마가타에는 사원이 많아 츠보니와즈쿠리(坪庭の作り, 좁은 곳을 활용해서 미니 정원을 만드는 일) 라고 하는 정원을 만드는 취미가 발달해서 그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예전부터 우에키 시장이 번성했다고 한다.

 

CASUWBC1 여러 종류의 우에키를 천천히 감상하며 나는 속으로 열심히 미국산딸나무를 찾고 있었다. 미국산딸나무하면 한국에서는 그다지 잘 알려진 나무가 아니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미국산딸나무가 잘 알려진듯하다. 내가 미국산딸나무를 찾은 이유는 일본에 와서 하나미즈키(미국산딸나무의 일본명) 라는 유명한 노래를 부른 가수 히토토요(一青窈)를 닮았다는 말을 많이 들어서 언젠가는 실제로 하나미즈키를 실제로 보고싶다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본 하나미즈키는 소박하게 피어있는 꽃이 귀여웠다. 물론 여건이 되면 구입하고 싶었지만 생각보다 크기도 크고 비싸서 포기했다.

 

CA1HJ6IE

 

CAWIKHF4 일본에서 축제하면 노점상이 빠질 수 없다. 우에키 축제에서는 우에키 만큼이나 많은 노점상이 즐비해있었다. 야키소바, 오코노미야키 등 여러가지 종류의 노점상이 있었지만 나는 이곳에 와서 처음 맞이하는 축제인 만큼 돈돈야키(どんどん焼き)를 먹어보았다. 돈돈야키는 오코노미야키를 둥글게 말아서 나무젓가락에 꽃아 먹는 야마가타의 명물이다.

 

올해는 아쉽게도 우에키를 사지는 못했지만 내년에는 꼭 마음에 드는 우에키를 사서 정성들여 키워보고 싶다. 역시 혼자 사는 방은 쓸쓸해서 식물이 필요하다고 절실히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열심히 키워도 귀국 할때에 한국에 가지고 갈 수는 없지만 후임으로 올 한국 교류원에게 물려주어 언젠가 야마가타에 다시 돌아왔을 때 볼 수 있다면 좋겠다.

 

Loading

ラジオ

「やさしい日本語を学ぼう」

過去放送分はここから

聴けます(画像をクリック)

外国人に伝わりやすい

「やさしい日本語」

作成の手引き

※ご希望の方はご連絡

ください。

なんとかしなきゃ!プロジェクト
なんとかしなきゃ!プロジェクト
Click here to see AIRY's Facebook Page!
Click here to see AIRY's Facebook Page!
Follow AIRY on Twitter!
Follow AIRY on Twitter!

〒990-8580

Yamagata City Jonan-Machi

Kajo Central, 2nd Floor

Yamagata Prefecture International Exchange Center 

Tel: 023-647-2560  Fax. 023-646-8860